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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보드 선택 가이드 - 트럭 선택

공장장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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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보드 트럭의 선택


가끔씩 여러 지인분들이 트럭 선택을 고민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먼저 말씀드릴 점은 트럭은 어떤 스타일에 취중되어 제작되는 트럭이 없다는 점입니다.

(댄싱용,트릭용,다운힐용,슬라이드용 트럭 이런 모든 용어들은 이제 머리속에서 지워주세요)


트럭이 하는 가장 큰 역할은 보드가 굴러갈 수 있도록 바퀴를 마운트할 수 있으며,

좌우 커브를 하기위해서 부싱이 끼워져있다는 것!! 바로 이게 트럭이 하는 가장 큰 역할입니다.


1.행어의 길이

행어의 길이가 짧을 수록 데크를 눌렀을 때 커브가 빠르게 꺽입니다.

반대로 길이가 길수록 부드럽게 꺽입니다.


(행어의 길이에 따른 커브감)

빠른 커브감을 느끼고 싶을 경우 짧은 행어의 트럭을 사용하는데,

행어가 짧을수록 휠바이트(데크와 바퀴가 닿는 현상)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주행전에 항상 휠바이트를 체크해야 합니다.


반대로 행어가 길수록 부드러운 커브감을 느낄 수 있으며, 휠바이트에 대한 부담은 줄어듭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긴 트럭을 사용하면 원하는 커브감이 나오지 않겠죠?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행어길이는 180mm 이내의 행어를 사용합니다.


2.TKP & RKP

TKP는 킹핀 각도가 수직으로 되어있는 스케이트보드 트럭의 형태를 하고 있는 트럭입니다.

TKP는 좌우 커브가 수직에 가깝게 꺽입니다.


RKP는 킹핀이 대각선으로 제작되어있어 속도가 빨라져도 안정감 있는 주행감을 제공해줍니다.

RKP 트럭의 행어는 대각선으로 움직이는데 이는

고속 주행에서 와블현상이 잘 나지 않도록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와블이 난다는 것은 앞발에 충분한 힘을 주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좌 : RKP 트럭 행어의 움직임                                                                           우 : TKP 트럭 행어의 움직임)

 

3.베이스플레이트 각도 (스케이트보드 트럭의 하이,로우 정도로 이해 하시면 빠릅니다.)


베이스플레이트 각도가 높을 수록 커브의 각이 깊어집니다.

반대로 베이스 플레이트 각도가 낮을 수록 커브의 각이 줄어드는 대신 고속주행에 안정감을 줍니다.

이 차이는 다운힐 라이딩에서 느낄 수 있으며,

일반 주행에서는 느끼기 어렵습니다. (같은 부싱 셋업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는 것 입니다.)


* 50도 트럭과 44도 트럭의 부싱 셋업이 다르게 나오는 제품이 있습니다. 혹시 50도 트럭과 44도 트럭의 구별법을 모르신다면

부싱 세팅을 확인해보세요. 각도가 낮은 트럭일 수록 베럴 & 베럴 부싱 셋업으로 출시되는 트럭이 많습니다.


보편적으로 50도 각도의 트럭을 사용하며

고속 주행을 즐기시는 분들일수록 낮은 각도의 트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번 주제는 트럭을 고르는데 고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한 글인데 오히려 더 복잡해지지않았나 걱정이 됩니다.

다만 이번 가이드의 핵심은 특성화된 트럭이 없다는 점(댄싱용,트릭용,다운힐용 무슨용 등등용)을 강조한 것입니다.

행여나 다른 분들이 트럭에 대해서 잘못된 지식을 전하고 있다면 바로잡아주는 것도 잘못 된 정보가 퍼지지 않도록 해주는

문화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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